YiEUM Partners YiEUM Partners

SEARCH

감천문화마을

공유가치창출(CSV) 지역사회·경제 융합 서비스디자인

감천문화마을은 관 주도 사업을 통해 부산의 대표 관광지가 되었으나 주민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고려하지 않은 채 관광객 중심으로 진행되어 지역주민들과 다양한 마찰과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관주도 사업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하여 주민들과 함께 주민들이 진짜 원하는 것과 주민들이 마을 안에서 자발적으로 함께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내어 주민이 주인이 되어 실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마을에 실증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공유가치창출 서비스디자인 패키지모델]을 개발하여 많은 지역에서 본 모델을 통해 서비스디자인의 영역을 적극 활용하여 주민주도 지역재생과 공유가치창출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자부심을 갖게 해줄 수 있는주민 해결사

감천문화마을을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능동적, 적극적인 안내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마을 골목에서 주민들이 접하는 상황에서 발생한 여러 불편사항을 직접 활동하며 해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자부심과 소속감, 직업의식을 높이고 관광객을 대하는 태도까지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주민들의 불편을 먼저 생각한길 찾기 시스템

감천문화마을을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의 길찾기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길찾기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하는 2차적인 문제인 주민들의 사생활 침해 등 불편함이 발생하는 것을 해결하고자 길 찾기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자부심과 소속감, 직업의식을 높이고 관광객을 대하는 태도까지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관광객을 불청객에서 손님으로 바라보게 하는꽃할매 마을기념품

소외된 마을 어르신들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노령화된 감천문화마을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어르신이 주로 모여서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의 손으로 직접 상품을 완성하여 감천문화마을을 기념할 수 있는 상품을 디자인개발하기 위해 마을입주작가, 경로당, 주민협의체가 참여하여 상품을 개발하고 운영하도록 하였습니다.


























Project : 공유가치창출(CSV) 지역사회·경제 융합 서비스디자인
Location : 부산 사하구 감천문화마을
Client : 한국디자인진흥원, 산업통상자원부
Output : 공유가치창출 서비스디자인 패키지모델, 비즈니스 모델(주민해결사, 길 찾기 시스템, 꽃할매 마을기념품)
Launch date : 2018
Photographer : 강재훈
Prize : 2018 it award 본상 수상

         2019 한국디자인진흥원 우수디자인(Good Design) 선정

          




Related Projects

  • NEW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GNU)

YiEUM Focus Report Download

report download

Share via Email

close
Place Branding through Environmental & Experiential Design

이음파트너스는 ‘공간의 경험 가치를 브랜드화’ 하는 환경•경험디자인 회사입니다. 공간 스토리텔링, 환경그래픽, 웨이파인딩, 색채, 디지털미디어, 영상 등 공간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전략적으로 융합하여 이용자에게 색다른 경험 가치(Experiential Value)를 제공합니다.

이메일로 공유하기
To
From
Message

Share via Email

close
Email sent successfully